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구술자
:
/
구술일
:
/
장소
:
/
시간
:
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 video tag.
구술 개요
메인메뉴
카테고리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통일인문학연구단
한국전쟁체험담 대국민서비스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이 수집한
평범한 사람들의 전쟁체험담(동영상)과
관련사진 및 연구 결과를 서비스합니다.
종업원
봉강
열두 살
교육
한국전쟁 사진이야기
한국전쟁 사진이야기
한국전쟁체험담 조사연구팀이 조사 과정에서 발굴한 한국전쟁 관련 인물, 유적, 유물 등에 얽힌 사연을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체험담
여성동맹 그리고 보도연맹.
6.25 전쟁 때 이국희 할머니의 가족은 모두 낙동강 쪽으로 피난을 떠났다. 전란 도중에 비행기의 폭격을 겪은 이야기를 상세하게 구연했다. 폭격 때는 자식도 사랑하는 사람도 눈에 보이지 않는 급박한 상황이 전개됨을 흥미롭게 이야기 했다. 화자의 동생분(이도자 할머니)께서 동석해 청중 역할은 물론 보조 화자 역할까지 잘 해 주셨다. 외국인 병사를 본 경험, 보도연맹 등의 비극적 현대사 이야기도 함께 구연했다.
구술자 : 이국희 / 구술일 : 2012-03-09
장소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릉리 이국희 할머니 자택
키워드
6.25전쟁,
피난,
폭격,
보도연맹
거제 포로수용소 헌병생활.
화자는 제주도 조천이 고향으로 6.25 때 입대하여 부산에서 훈련을 받은 후, 헌병으로 차출되어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근무하였다. 훈련소 훈련과 포로수용소 헌병들의 고생을 소상하게 구연하였다.
구술자 : 고기원 / 구술일 : 2014-01-21
장소 : 제주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고기원 화자 자택
키워드
6.25,
거제도,
포로수용소
포로였던 인민군 여성을 두 번 시집보내다.
평소에 경찰과 가깝게 지내던 화자는 마을에 인민군이 주둔하게 되자 안면이 있는 경찰들을 집에 숨겨준다. 화자는 빨치산을 따라 다니며 경찰의 정보원 노릇을 한다. 이 일을 계기로 화자는 전투경찰에 지원하였고 무주 대둔산, 금산 육백고지, 정읍 칠보산 등에서 대대적인 공비토벌 작전을 수행한다. 산에서 인민군을 잡아 자수를 시켜 함께 공비토벌을 했는데 어느 날 잡혀 온 인민군 여성을 보더니 자기 고향사람이라며 화자에게 소개시켜 달라고 한다. 화자가 그 남녀를 소개해 주었고 그 남녀는 부부가 된다. 그 인민군 여성의 첫째 남편은 전쟁에서 전사하여 홀로 되었고 이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화자는 나이가 많지만 듬직한 또 다른 신랑감을 소개해 재혼을 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남편이 나이가 많아 여인은 또 다시 홀로 남게 되었고 살 길을 찾아 서울로 떠난다.
구술자 : 전창수 / 구술일 : 2013-01-17
장소 : 충남 금산군 금산읍 상리 5번지
키워드
인민군,
빨치산,
정보원,
전투경찰
한국전쟁체험담 연구
한국전쟁체험담 연구
한국전쟁체험담을 토대로 이루어진 전쟁체험 관련 연구논문, 언론기고문 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