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구술자
:
/
구술일
:
/
장소
:
/
시간
:
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 video tag.
구술 개요
메인메뉴
카테고리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통일인문학연구단
한국전쟁체험담 대국민서비스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이 수집한
평범한 사람들의 전쟁체험담(동영상)과
관련사진 및 연구 결과를 서비스합니다.
감시
옥수수가루
애원
전남 장성
한국전쟁 사진이야기
한국전쟁 사진이야기
한국전쟁체험담 조사연구팀이 조사 과정에서 발굴한 한국전쟁 관련 인물, 유적, 유물 등에 얽힌 사연을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체험담
포로였던 인민군 여성을 두 번 시집보내다.
평소에 경찰과 가깝게 지내던 화자는 마을에 인민군이 주둔하게 되자 안면이 있는 경찰들을 집에 숨겨준다. 화자는 빨치산을 따라 다니며 경찰의 정보원 노릇을 한다. 이 일을 계기로 화자는 전투경찰에 지원하였고 무주 대둔산, 금산 육백고지, 정읍 칠보산 등에서 대대적인 공비토벌 작전을 수행한다. 산에서 인민군을 잡아 자수를 시켜 함께 공비토벌을 했는데 어느 날 잡혀 온 인민군 여성을 보더니 자기 고향사람이라며 화자에게 소개시켜 달라고 한다. 화자가 그 남녀를 소개해 주었고 그 남녀는 부부가 된다. 그 인민군 여성의 첫째 남편은 전쟁에서 전사하여 홀로 되었고 이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화자는 나이가 많지만 듬직한 또 다른 신랑감을 소개해 재혼을 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남편이 나이가 많아 여인은 또 다시 홀로 남게 되었고 살 길을 찾아 서울로 떠난다.
구술자 : 전창수 / 구술일 : 2013-01-17
장소 : 충남 금산군 금산읍 상리 5번지
키워드
인민군,
빨치산,
정보원,
전투경찰
반란군으로 몰려 총살 위기에 처하다
인천상륙작전 이후 인민군 패잔병을 소탕하기 위해서 화랑부대가 들어와 집집마다 들이닥쳐 검문을 하였다. 마을을 전체 전소키기도 하였다. 제보자가 배뱅리에 살 때인데, 십여 가구가 마을에 남아 있었다. 반란군들이 마을을 모두 떠난 뒤였는데, 이른 아침에 군인이 들이닥쳤다. 한 젊은 남자가 군인을 보고 도망을 가자 군인은 사상을 의심하여 그를 잡았고, 주변에 있던 제보자를 포함하여 마을 사람 아홉 명도 함께 데리고 갔다. 마을에 끌려온 남자 아홉 명을 밭에다 데려다 놓고 꿇어앉혀 놓고는 실탄을 쏘아 일곱 명을 사살했다. 옆 사람이 소대장에게 살려달라고 애원을 할 때 집합명령이 떨어져 옆 사람과 제보자는 겨우 목숨을 건졌다.
구술자 : 이병상 / 구술일 : 2013-08-20
장소 : 전북 무주군 설천면 심곡리 제보자 자택
키워드
구사일생,
총살,
전소,
구명,
화랑부대
제주도의 4.3사건
제주도의 6.25 풍경과 함께 4.3사건에 대한 이야기이다.
구술자 : 홍성하 / 구술일 : 2014-01-20
장소 : 제주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9길 22
키워드
6.25 풍경,
4.3사건
한국전쟁체험담 연구
한국전쟁체험담 연구
한국전쟁체험담을 토대로 이루어진 전쟁체험 관련 연구논문, 언론기고문 등을 제공합니다.